Tesla는 2022년 1분기에 생산한 차량의 거의 절반에 코발트가 없는 리튬 인산철(LFP)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다고 1분기 보고서에서 조용히 밝혔습니다. 그러나 뉴스는 특히 Tesla의 190억 달러 매출과 CEO Elon Musk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 Twitter 인수로 인해 뉴스 주기에서 가려졌습니다.
LFP 배터리는 새로운 혁신은 아니지만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는 많이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BMI(Benchmark Mineral Intelligence)의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과 캐나다의 전기 자동차 배터리 중 3%, 유럽 연합의 6%만이 철 기반입니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LFP 배터리가 EV 시장의 44%를 점유하고 있다.
Tesla는 현재 기본 차량에 LFP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지만 Elon Musk는 EV 회사가 더 많은 제품에 코발트가 없는 셀 을 더 많이 사용할 것이라고 암시했습니다. Tesla의 다작의 특성과 그것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다른 EV 제조업체들도 자신의 자동차에 LFP 배터리를 사용하는 옵션을 모색하기 시작했다면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흥미롭게도 LFP 배터리 채택에서 주목할만한 역할을 함으로써 Elon Musk는 사실상 일종의 "철인"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EV 시장에 대한 Reuters 의 리뷰에 따르면 Tesla만이 LFP 배터리를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10여 개 기업이 향후 3년 이내에 미국과 유럽에 LFP 배터리 셀 공장 건설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상황은 거기에서 나올 것입니다. 미국 배터리 스타트업 Our Next Energy의 설립자인 Mujeeb Ijaz는 LFP가 EV 산업의 미래를 가지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리튬인산철이 새 생명을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전기차 산업에 분명하고 장기적인 이점이 있다”고 말했다.
LFP 배터리가 기반을 확보하는 데 이렇게 오랜 시간이 걸린 데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LFP 전지는 더 저렴한 재료를 사용하고 많은 열화 없이 일관되게 완전히 충전될 수 있지만 NCM(니켈-코발트-망간) 전지보다 더 크고 무거우며 일반적으로 더 적은 에너지를 보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LFP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 자동차는 주행 거리가 짧은 경향이 있습니다.
기본 차량에 LFP 배터리를 사용하기로 한 Tesla의 결정은 전략적 조치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선택적으로 전기 자동차 부문의 확실한 리더이기 때문에 LFP 배터리가 장착된 지난 분기에 생산된 약 150,000대의 자동차는 많은 분석가와 전문가를 놀라게 했습니다. 그리고 메가캐스트 사용과 같은 회사의 다른 혁신 과 유사하게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도 곧 이를 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EV 스타트업 Fisker는 저가형 SUV에 LFP 배터리를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CEO인 Henrik Fisker는 회사가 미국, 캐나다 또는 멕시코의 배터리 공급업체와 논의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Fisker는 LFP 배터리가 도시 거주자가 사용하는 차량에 적합하다고 말했습니다.
"내가 로스앤젤레스를 떠나지 않는다면, 샌프란시스코도 떠나지 않고, 런던도 떠나지 않을 것입니다. … 저는 LFP가 정말 잘 들어오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Audi CEO Markus Duesmann은 지난 3월 공유된 의견에서도 LFP 셀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중기적으로 LFP가 더 많은 차량에서 나타날 것입니다. 전쟁이 끝나면 새로운 상황이 나타날 것입니다. 이에 적응하고 그에 따라 배터리 기술과 사양을 선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폭스바겐, 다임러 등 라이벌의 속도를 감안할 때 전기차 경쟁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는 BMW도 LFP 배터리를 노리고 있다. BMW 최고 조달 책임자인 요아킴 포스트(Joachim Post)의 최근 논평에 따르면 독일 자동차 회사가 철 기반 전지의 장점을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는 자원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찾고 있으며 화학 물질을 최적화하는 방법도 찾고 있습니다."라고 경영진이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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